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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산업정책 이야기

sasm 2023. 1. 26. 21:23

두 산업정책 이야기
미국과 유럽이 무역 긴장을 기후 변화로 바꾸는 방법
장은 이달 초 다보스에서 열린 연례 세계 경제 포럼 회의를 뒤흔들었습니다. 걱정스러운 외교관과 기업 지도자들은 중국과 미국이 대결을 완화하고 손도끼를 묻을 수 있을지 궁금해했습니다. 유럽인들은 수년 동안 일상생활을 뒤바꿔 놓은 팬데믹을 계속 견디면서 전례 없는 생활비 위기의 형태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결과와 씨름했습니다.

그러나 포럼은 또한 더 놀라운 대결을 목격했습니다. 미국과 그 유럽 동맹국들은 최근 미국의 경제 법안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럽의 정책입안자들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소법을 마무리 짓는 역할을 맡은 웨스트버지니아주 민주당의 조 맨친 상원의원을 비난했습니다. 연방 정부의 세금 징수 능력을 확대하고 일부 약가 통제를 승인하는 것 외에도 IRA는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 및 제품에 대한 보조금으로 최소 3,690억 달러를 승인했습니다. 유럽인들은 많은 보조금을 받는 회사가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도록 요구하는 법의 작은 글씨에 반대합니다. Manchin은 미국에 대해 이미 높은 관세를 부과한 유럽인들을 꾸짖음으로써 대응했습니다.

Dustup은 훨씬 더 깊은 분열을 반영했습니다. 미국의 IRA 지지자들은 새로운 녹색 경제의 전체 부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 투자를 제공하는 법안을 축하합니다. 경제에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에 대한 미국의 수용에 대한 유럽의 반응은 기껏해야 분열되어 있습니다.

2022년 말 미국 의회가 IRA를 통과한 이후 일부 유럽인들은 미국이 새로운 무역 전쟁을 시작했다고 비난하며 경종을 울렸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미국이 기후 변화에 보다 진지하게 대처하기를 바라는 유럽의 오랜 열망을 감안할 때 다소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법안에 대한 유럽의 비평가들은 Biden이 선택한 미국 경제의 탈탄소화 방법이 이미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큰 타격을 입은 유럽 기업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12월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IRA가 "서방을 분열시킬 것"이라며 유럽의 일자리 손실을 냉정하게 경고했습니다.

이후 다른 유럽 지도자들도 이 악대차에 편승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Ursula von der Leyen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이 미국의 노력을 유럽대륙에서 청정 에너지의 생성과 사용을 장려하는 EU 차원의 계획과 일치시키겠다고 약속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제안은 몇 가지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EU 내의 소규모 국가들은 자국 기업과 근로자가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EU 회원국 중 가장 부유한 국가인 독일이 유럽 대륙의 노력을 지원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네덜란드와 같은 다른 국가들은 원칙적으로 더 많은 EU 지출에 반대합니다.

일부 관찰자들은 이러한 긴장과 끓어오르는 갈등 속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충격, 영국의 EU 탈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국제 경제 질서의 쇠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이 그렇게 암울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서양 양쪽의 민주주의는 오늘날의 분쟁을 헤쳐 나갈 수 있으며 국내 시장에 대한 국가의 개입 확대와 해외에서의 새로운 형태의 협력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유럽인들은 미국이 약속한 친녹색 투자와 일치시키겠다는 폰 데어 라이엔의 약속을 잘 이행할 수 있고 G-7 국가들은 녹색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협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노동자의 필요, 동맹 민주주의 전반에 걸쳐 경제적 회복력 구축.

지출의 미덕
전 세계의 정치인들은 세계화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려운 방법으로 배웠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었지만 국가 내에서 불평등이 확대되었습니다. 신자유주의자들은 민주적 개혁이 자유 무역의 뒤를 이어 확산되고 중국, 러시아 및 기타 독재 국가들이 더 민주화되고 자유주의 국제 질서에 더 잘 통합될 것이라고 상상했습니다. 대신, 그 반대가 일어났습니다. 독재자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더 강해졌고 이제 그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명령을 수정하려고 합니다. 미국, 유럽의 많은 지역, 그리고 브라질과 인도와 같은 개발 중인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민주적 구조가 허물어졌습니다. 신자유주의는 자본이 만연하도록 허용했고 불평등 심화, 제조업 일자리 상실,

Biden은 수년 동안 미국 제조업의 내장 제거로 인한 피해를 이해해 왔습니다. 2008~2009년 금융 위기 이후 부통령으로서 그는 미국 제조업 재건과 중산층 보호를 이끄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대통령으로서 그는 미국에서 생산된 무탄소 제품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을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Biden의 개혁주의적 접근 방식은 Joseph Stiglitz, Dani Rodrik 및 Mariana Mazzucato를 비롯한 여러 중요한 학자 및 연구원의 작업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들은 서구 경제의 생산 능력에 대한 더 많은 국가 투자가 불평등을 줄이고 공급망의 탄력성을 높이며 청정 에너지 전환을 시작하는 데 중요하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습니다. 그들은 모두 다국적 기업에 유리한 조건으로 단순히 장벽을 낮추는 무역 거래가 소득을 위쪽으로 재분배하는 경향이 있는 한 잘해야 불충분하고 최악의 경우 매우 해롭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진보적인 기후 의제를 요구하는 젊은 유권자와 사회 운동에 힘입어 Biden과 그의 팀은 2020년 선거 주기 동안, 특히 기후 행동을 미국 대중에게 판매하는 방법을 알아낼 때 이러한 아이디어를 수용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Biden 행정부는 규제보다는 공공 지출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미국의 제도적 취약성 때문이었습니다. 화석 연료 산업에 의한 기업 로비 및 선거 운동의 쇠약한 영향력과 환경 규제에 대한 적대감 증가를 입증한 종신 임명으로 질식한 대법원을 포함하여 미국 민주주의의 결함으로 인해 공화당은 단호하게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기후 규제를 차단합니다. 이러한 무자비한 반대 덕분에 기후 변화에 대한 선제적 정책은 공공 및 민간 부문이 할 수 있는 일에 단순히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바꾸도록 장려하는 경우에만 단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2022년 CHIPS 및 과학법과 2021년 양당 기반법을 포함하여 Biden 행정부에서 통과된 다른 법안과 함께 IRA는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화석 연료에서 전환하고 미국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제조할 수 있는 지불금과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 법안은 세계화 뒤에 남겨진 미국 전역의 지역 사회를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조업 르네상스를 촉진하여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쟁력 있는 산업을 육성하며 미국 경제의 철저한 탈탄소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공 투자에 대한 강조는 정치적 반대의 장애물을 넘어 행정부의 기후 정책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태의연한 상원 의사결정 방해를 피하기 위해 기후 법안은 지출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대법원,

유럽의 반발
미국의 새로운 산업 정책은 유럽에서 찬사를 받았습니다. 수년 동안 유럽인들은 소비자가 유럽과 다른 곳에서 만든 녹색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탄소 가격 체계와 보조금을 모두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나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지난주 유럽이 미국과 "동일한 일을 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마찬가지로 유럽의 기업과 투자자들은 IRA의 야망과 단순함을 높이 평가했으며 유럽 정책입안자들은 정책을 합리화하고 확장하는 대신 IRA를 비판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유사한 EU 녹색 산업 정책에 대한 Von der Leyen의 발표는 유망한 시작입니다. 이 새로운 산업 정책에는 네 가지 기둥이 있습니다. 첫째, 유럽은 풍력 에너지, 태양열 에너지, 열 펌프 및 청정 수소와 같은 특정 핵심 영역에서 허가 절차를 가속화하여 청정 에너지 배치를 가속화할 것입니다. 두 번째 기둥은 재정적으로, 회원국이 EU 지출 제한을 위반하지 않고 국내 생산자를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보조금과 규제 변경이 있습니다. 덜 부유한 회원국은 추가 자원을 위해 유럽 주권 기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Von der Leyen 제안의 세 번째와 네 번째 계획은 근로자를 위한 직업 훈련 개선과 불공정한 중국 무역 관행으로 인식되는 것으로부터 유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것은 고무적인 신호입니다. 공공 투자의 새로운 시대는 정치적, 물류적 측면에서 기후 변화를 실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최소 44개 주와 141개 의회 지구에 이미 녹색 에너지 공급망을 위한 제품을 생산하거나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총 50개의 주와 435개의 의회 선거구가 있는 미국은 이미 양원에서 청정 에너지 활동에 대한 초당적 지원을 위한 기반을 찾는 과정에 있습니다. 유럽은 오랫동안 기후에 대해 미국과 신뢰할 수 있는 동맹을 원했습니다. 녹색 에너지 혜택과 녹색 일자리가 미국의 빨간색과 보라색 주와 파란색 주에서 경제의 일부가 된다면 미국의 기후 정책은 두 주요 정당 중 하나가 기후 변화의 현실을 부정하더라도 안정될 것입니다. 유럽 ​​내에서,

공공 투자의 새로운 시대는 기후 발전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유럽의 두려움과 달리 IRA는 유럽 기업과 근로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Make in America"에 대한 Biden의 추진은 미국 회사가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미국에 있는 많은 유럽 자회사를 포함하여 20개국 이상의 기업이 청정 에너지 제품의 미국 공급망을 구성합니다. 이들 회사와 다른 회사들은 IRA의 새로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것이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유럽 법률은 유럽에서 활동하는 미국 회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근로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경제 연구에 따르면 일부 외국인 직접 투자는 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근로자와 공유할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와 같이 본국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광범위하게는 견고하고

유럽과 미국은 각각의 녹색 산업 정책을 제정하는 데 서로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중추를 뒷받침하기 위해 두 가지 모두에서 새로운 규칙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거래인 지속 가능한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글로벌 합의를 고려하십시오. 이 US-EU 공동 이니셔티브는 대서양 횡단 시장의 규모를 활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금속 생산업체에 보상하고 그렇지 않은 업체에 불이익을 줄 것을 약속합니다. 미국과 EU 철강 생산업체는 세계 평균보다 깨끗하므로 이 새로운 합의는 그들의 회사와 근로자에게 보상을 줄 것입니다. 12월에 미국은 높은 수준의 탄소로 제조된 중국 및 기타 국가의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높은 야망" 글로벌 협정의 첫 번째 초안을 EU와 공유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따뜻한 반응을 보였다.

유럽은 자국의 수출국과 생산국을 위해 이 이니셔티브를 수용해야 하며, 미국과 유럽연합은 아마도 더 넓은 범위의 제품에 대한 공동 탄소 관세를 통해 다른 탄소 집약적 부문에서 이 모델을 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 중 일부는 외국 생산자를 국내 생산자보다 덜 호의적으로 대우하는 것을 금지하는 WTO 무역 규칙에 위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TO가 적응하지 않으면 WTO의 비타협적인 태도가 WTO의 근본적인 개혁에 대한 추가 요구와 압력을 가중시킬 것입니다.

더 나은 함께
미국과 EU가 진정한 협력 노력을 수용할지, 정상을 향한 경쟁적 경쟁에 처할지 여부는 부분적으로 유럽인들이 워싱턴의 올리브 가지를 선택하고 국가를 고립주의로 이끌지 않는다는 미국 정책입안자들의 주장을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녹색 수소 및 부유식 해상 풍력 에너지와 같은 산업이 아직 초기 단계라는 점을 감안할 때 너무 많은 녹색 제품이 시장에 넘쳐나려면 몇 년이 더 걸릴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은 무탄소 산업이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도달 범위와 범위를 달성할 때까지 서로의 계획을 두고 싸우기보다는 받아들이면서 보조금에 대한 "녹색 평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이점을 해결하기 위해 작년에 설립된 미국-EU 합동 태스크포스는 이러한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어야 합니다.

그러나 경쟁하기 위해 유럽은 대륙 차원에서 자금을 모으고 전달하는 중단된 진전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 부유한 개인과 부유한 국가는 공정한 부담을 지고 저소득 회원국이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후와 무역에 대한 국제적 합의가 공정한 노동과 생산 관행을 장려하고 세계 개발도상국과 빈곤국에 자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과 유럽 동맹국이 보조금과 탄소 관세에 대한 녹색 평화에 도달한다면 경제적 인센티브와 G-7 외부 국가에 대한 정치적 지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연례 UN 기후 정상 회담에서 개발도상국에 더 많은 자금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은 환영할 만한 변화입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비전은 칭찬할 만하다. 시장의 변덕에 맡기면 녹색 기술과 에너지는 아마도 기후 변화에 의미 있게 대처하는 데 필요한 만큼 빠르게 그리고 필요한 규모로 성장하지 못할 것입니다. 워싱턴은 팬데믹 이전에 우세했던 것과 중요한 면에서 다른 세계 경제, 즉 탄소를 덜 사용하고 더 역동적이고 더 평등한 세계 경제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 투자는 민간 부문을 이끌고 지난 20년 동안 대부분을 괴롭힌 장기 침체와 불평등 심화에서 전 세계 경제를 벗어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자체적으로 그러한 변화를 설계할 수 없습니다. 유럽을 참여시키는 것은 더 강력한 국제 질서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세계를 탈탄소화하는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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